

현재 위치 : 양육프로그램 > 양육프로그램
제5과 하나님의 계획(로마서9장19-24)
하나님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고 하는 선언으로 창세기1장1절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 한 구절은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근원적인 질문인 ‘하나님은 과연 존재 하시는가’ 존재하시다면 그럼‘존재하시는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인가’, 또‘그 분은 어떤 일을 하시는가’에 대한 충족한 답변을 우리에게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창세기 1장1절은 ‘하나님은 존재하신다. 그리고 그분은 영원 전부터 계셔서 태초의 시간이 존재하도록 하신 시간의 주인이시며, 그분은 천지를 창조하신 분이시다’라는 사실을 한마디로 표현해 주는 구절입니다. 하나님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시는가?
하나님의 하시는 일(사역)은 ‘계획, 창조, 섭리’로 나누어지며, 계획은 일반계획과 특별계획으로, 창조는 물질세계의 창조와 영적 세계의 창조로 섭리는 보전과 통치와 협력으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선하신 뜻(의지)에 따라 계획을 세우시고, 당신의 하시는 일(사역)이 그 계획에 따라 조금의 오차도 없이 이루어지도록 완벽하게 역사하십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는 하나님의 계획과 관계없이 우연히 일어나는 일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계획 중 일반적인 것은 보통, ‘작정’이라하고, 특수한 것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Ⅰ. 하나님의 작정입니다.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의미하는 것으로 창조하시고 보존하시고 다스리시는 것, 특히 인간을 향한 구원계획까지도 그의 작정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엡1:11)이므로 그가 일단 작정하신 것은 반드시 실천되고 성취되어 영원불변적인 효능을 갖게 됩니다. 하나님이 정하신 바니 틀림없이 그대로 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영생주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는 것입니다(행13:48).
1.하나님의 작정의 특징
첫째,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지혜에 기초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다 아시는 전지하신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전지하심에 기초하여 계획을 세우시고 당신의 전능하심을 동원하여 당신의 계획을 실행에 옮기십니다.
둘째, 하나님의 작정은 영원 전에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광대한 계획을 언제 세우셨느냐?’할 때 그 답은 ‘영원 전에 세우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처럼 날마다 계획하지 않으시고, 그 계획은 이미 영원 전에 완벽하게 종결되었습니다. 다만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것만이 역사세계에서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을 뿐입니다. 이에 대해 시편기자는“여호와의 도모는 영영히 서고 그 심사는 대대에 이르리로다”(시33:11)고 했습니다.
셋째, 하나님의 작정은 효과적입니다. 하나님은 한번 작정하신 것은 반드시 하나님이 목적하신 바대로 시행되어집니다.
넷째, 하나님의 작정은 무조건적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편에 있는 어떤 조건이나 우리의 공로에 의지해 당신의 계획을 세우신 것이 아니라, 아무 조건 없이 당신의 선하신 뜻대로 계획을 세우셨습니다(엡2:8-10).
다섯째, 하나님의 작정은 불변적입니다. 인간은 여러 가지 이유로 그의 계획들을 종종 변경합니다. 그러나 하나님 안에서는 그러한 어떤 것도 상상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전지하시고, 전능하시고, 불변하시고, 미쁘신 분이므로 무지나 무능에 의한 어떠한 실수도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엡23:13-14).
여섯째, 하나님의 작정은 전 포괄적입니다. 하나님의 작정은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작정을 벗어나서 일어나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롬11:36).
일곱째, 하나님의 작정은 죄에 관해서 허용 적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에 대하여는 전적으로 인간의 자유의지에 맡기시나, 그것까지라도 주장하시고, 섭리하셔서 결과적으로는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시는데 사용하십니다(행14:16,17:30).
2.하나님의 작정의 목적
하나님께서 완전하고 전 포괄적인 계획을 세우신 이유는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 모든 것의 주인이십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 만물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며, 그로 말미암아 존재하고 있으며, 그를 위하여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자신이 지으신 모든 만물을 통하여 기뻐하시기를 원하시며, 모든 만물을 통하여 영광과 존귀와 찬양을 받으시기를 기뻐하십니다(계4:11,롬11:36).
Ⅱ.하나님의 예정
예정이란 ‘미리 정하셨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만세전에 구원받기로 이미 예정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성경은 이 예정에 대해서 말하기를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엡1:4-5)라고 했으며,“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고 하였습니다.그러므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예정은‘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모든 일이 절대로 우연히 되지 않았다함은 곧 하나님은 어떤 분명한 계획을 세워놓고 그 계획에 따라 일을 하신다는 말입니다.
여기 예정에는 선택과 유기가 있습니다.
1.선택
선택이란 인류중 얼마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계획을 말합니다.
성경은 선택에 대하여 말하기를“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리라”(롬11:5)고 했으며,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엡1:3-5)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인간이라고 다 구원받은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신 뜻대로 선택한 일정한 무리에게만 그리스도를 믿게 하여 천국에 갈 수 있도록 인도하신다고 하는 것이 선택의 교리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선택한 자는 다 믿게 됩니다.“영생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행13:48)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나는 과연 선택되었는가? 아멘! 우리는 믿음으로만 자신이 선택(예정)되었음을 확신 할 수 있다. 예수 믿어지는 그 자체가 우리가 선택받았다고 하는 증표입니다(롬8:30).
그럼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왜 선택했을까요? 그 일차적 이유는 택자의 구원(롬11:7-11)이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엡1:6,12,14,2:10,딤후2:21)입니다.
2.유기
선택이 있으면 반드시 ‘버려짐을 당하는 자들’도 있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이 인간 중 일부만 구원키로 했다는 말은 그 나머지는 자연히 구원을 받을 수 없다는 결론입니다. 그렇습니다. ‘바깥 어두운데 쫓겨나서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가는’ 불택자들이 있으니 예수 믿지 않던 불신자들의 지옥광경을 두고 이르는 말입니다.
<질문시간>
1.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크게 세 가지로 말해보십시오.
2.예정의 중심내용이 무엇입니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