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위치 : 양육프로그램 > 양육프로그램
제1과 그리스도의 이름과 본질(마태복음16:13-20)
우리는 그 동안 진정한 종교란 무엇인가, 인간은 참 신이신 하나님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그리고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로 우리는, 참 종교는 기독교밖에 없으며, 참 신은 하나님 한 분밖에 없음을 알았습니다.
또한 인간은 그 하나님의 피조물인데 인간이 하나님과의 약속을 어기고 범죄함으로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었으나 하나님께서 저를 사랑하사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신다는 사실도 알게도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 중 그 누구도 예수 그리스도 없이 구원받을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음을 압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시며, 무엇을 하시는 분이신가 살펴보겠습니다.
Ⅰ. 그리스도의 이름
1. 예수= 예수란 이름은 탄생 전에 주의 사자를 통해 계시된 이름으로 그 이름의 뜻은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이며, 여호와라는 하나님의 이름과 같이 개인적인 성격을 띤 이름입니다.
2. 그리스도= ‘그리스도’란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으로 구약의 ‘메시아’와 같은 말입니다.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으로부터 신성한 임무를 부여받은 왕과 제사장과 선지자가 기름 부음을 받았는데, 여기서 기름은 성령을 상징하며, 기름부음은 성령이 임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로 하나님으로부터 성령으로 기름 부음을 받아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의 직무를 맡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 이름은 예수와 같이 개인적인 이름이라기보다는 사역의 의미가 더 강한 공적인 이름입니다.
3. 인자=‘인자’란 예수님의 인간(사람) 되심을 나타내는 호칭입니다. 즉 예수님의 인격에 대한 최대 표현입니다. 그러면서도 그가 우리 죄인들과 같은 종류의 사람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중에 거하는 신격의 인물임을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그 이유는,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4. 하나님의 아들=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그는 삼위 중 제2위인 성자 하나님이시며, 성부 하나님과 완전 동일하신 분이십니다. 또한 그는 메시야(그리스도)이시므로 하나님의 후사와 대표자라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아들로 호칭되었으며, 그의 초자연적 출생에 의해 하나님의 아들로 호칭되었습니다.
5. 주= 이 이름은 주로 예수께 대한 존경의 의미로 사용되는 명칭으로, ‘주님’이 교회와 성도의 주인이며, 통치자 되는 분임을 강조하고 부활 승천하셔서 하나님과 같이 높아지신 그리스도의 신분을 나타내는 호칭입니다.
Ⅱ. 그리스도의 본질
그리스도의 본질적인 성품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그것을 신성과 인성이라고 부릅니다. 어떻게 한 인격 안에 동시에 신성과 인성을 함께 가질 수 있을까요? 이것은 삼위일체처럼 우리의 이해를 초월한 신비이지만, 그리스도는 완전한 신이시며, 완전한 인간이라고 성경은 우리에게 말씀합니다.
1.그리스도의 신성= 성경은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구약의 증거= 구약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너는 내(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였고,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하였습니다.
2) 신약의 증거
(1)하나님의 증거= 하나님은 예수께서 산 위에서 변화되셨을 때도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마17:5)고 하심으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되심을 공포하셨습니다.
(2). 예수님 자신의 증거= 예수님은 ‘하늘에서 내려온 자’(요3:13)라고 하셨습니다.
(3). 사도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16:16)라고 하였습니다.
2. 그리스도의 인성
초대 교회 시대에는 예수를 신화적인 ‘반신반인’의 존재로 생각하거나, 그리스도의 몸의 실재성을 부인하는 이들도 있었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하는 자들은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의 삶은 역사적인 사실이며, 성경의 수없이 많은 곳에서 그리스도의 육체로 오심을 증거하고 있으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은 부인될 수 없습니다.
성경은 그리스도의 인성을 성육신(마1:18),육체적 성품(피곤함, 목마름, 주무심)과 무죄한 인성(죄성이 없슴)등을 말하고 있습니다.
3.그리스도는 왜 신인 동시에 인간이어야 하는가?(구세주의 자격요건)
1). 참 인간(무죄한 인간)이어야 할 이유=구원사역의 중보자로서 죄인을 대표하기 위하여 그리스도는 완전한 인간이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구원사역의 중보자로서 그리스도는 죄없는 인간이어야만 했습니다(히4:15, 요일3:5). 그 이유는, 죄의 삯은 사망이므로 죄 아래 있는 모든 인간은 다 죽은 자이며, 죽은 자는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원할 수없기 때문에 죄 아래 있는 인간은 누구도 구원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죄 없으신 예수님이 사람의 모습으로 이 세상에 오셔서 죄인을 구원하실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2). 참 하나님이어야 할 이유= 하나님만이 인간을 구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눅3:6,행4:12). 하나님만이 하나님 자신의 율법의 요구(행위 언약)를 완전하게 성취시켜 율법의 저주로부터 사람들을 구원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롬5:12-21,8:1-4). 하나님만이 이미 성취하신 사역의 성과를, 믿음으로 그를 영접하는 사람들에게 베푸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롬8:28-34).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죄인의 참 구원자가 되시기 위해 참 하나님이 참 사람이 되셔서 우리 가운데 오신 것입니다.
<질문 시간>
1. 그리스도의 명칭을 말해보십시오.
2. 그리스도의 양성은 무엇 무엇입니까?
3.그리스도의 ‘단일 인격’을 간단하게 말해보세요.
4. 구세주의 자격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