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위치 : 양육프로그램 > 양육프로그램
제2과 그리스도의 신분(빌립보서2:6-11)
그리스도는 구속사역을 수행하시는 동안 여러 신분을 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기서 다루는 그리스도의 신분은 중보자의 인격의 신분입니다.
그리스도의 신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지는데 낮아지신 신분과 높아지신 신분입니다.
그리스도의 두 가지 신분에 대해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성경은 빌립보서입니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2:6-8)에서는 그리스도의 낮아지신 신분을 나타내고,“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빌2:9-11)에서는 그리스도의 높아지신 신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그리스도의 낮아지신 신분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율법아래 처하심으로써 율법아래 있는 죄인을 구속하려 하는 ‘자기 낮추심’ 상태입니다.
Ⅰ. 그리스도의 성육신
1.성육신은 제2위 하나님이신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심을 말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요1:14)게 된 것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이라고 합니다.
2.그리스도의 성육신의 목적은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갈4:4)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시기”(마1:21) 위함이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요3:16)이었습니다.
Ⅱ.그리스도의 고난
1.그리스도는 전 생애 동안 고난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의 전 생애가 곧 고난의 일생이었습니다.
1) 하나님이신 그리스도가 사람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심 그 자체가 고난의 시작입니다.
2) 이 땅의 주인이신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셨으나 아무도 그를 영접하는 이가 없었습니다.
3) 죄 없으신 그리스도가 죄인들과 어울려 사는 것 자체가 고난이었습니다(요8:2-11).
4) 죄 없으신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십자가에 죽으심이 고난입니다.
2.그리스도는 영혼과 육체가 전인적으로 고난받으셨습니다.
그리스도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고뇌하셨는데, 거기서 그의 영혼은 “심히 고민하여 죽게”(마26:38)되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육체는 채찍질당한 후 십자가에 못 박히기까지 고난 당하셨습니다.
3. 그리스도는 시험 당하심으로 고난받으셨습니다.
그리스도의 공적 사역은 시험 당하심과 함께 시작되었고(마4:1-11), 그후에도 시험은 겟세마네의 어둔 밤에 이르기까지 수시로 반복되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시험을 당하신 것은 오직 인간들의 시험과 유혹에 참여하심으로써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히4:15)하시는 대제사장이 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Ⅲ 그리스도의 죽으심
구세주의 고난은 마침내 죽음으로 끝맺고 말았습니다.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다”(마27:50)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고난의 최절정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일반적인 인간의 죽음과는 다릅니다.
1. 인간의 죽음이 범죄의 결과로 주어진 것인데 반해,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죄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죽음이었습니다(히4:15).
2.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것은 자신의 죄 때문이 아니라, 인류의 범죄의 대가를 지불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롬5:8).
3.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로 하여금 온 인류를 대표하여 죄의 삯인 사망을 지불하도록 사법적인 형벌을 부과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께서는 자연적이거나 우발적인 죽음을 맞지 않고, 자객의 손에 살해당하지도 않고, 병으로 죽지도 아니 하시고, 법정의 판결에 의해 돌아가시게 된 것입니다.
4. 그리스도께서 가장 극단적인 형벌인 십자가형에 처해진 것은 우리가 받아야할 형벌과 저주가 그만큼 중하기 때문이었습니다(갈3:13).
Ⅳ.그리스도의 장사
그리스도의 몸이 시체가 되어 매장되심은 낮아지신 신분의 최종 수치였습니다. 그 이유는,
1. 인간이 흙으로 돌아가는 것은 죄로 인한 형벌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2. 성경이 그리스도께서 무덤에 머무르신 것이 비하였음을 암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 시간>
1. 그리스도의 신분 두가지를 말해보세요.
2. 그럼 그리스도의 낮아지신 신분을 네가지를 말해보십시오.